고려대학교 정경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hoan 행정학과

행정학과 진로 소개

공직(정부 및 공공기관)

행정고시 등 각종 국가 및 지방직 시험에 응시하여 정부부처에 근무하면서 정부 정책을 기안하고 시행하여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보람된 직종이다. 전문성을 갖추면 별정직이나 특별채용의 과정을 거쳐서도 공직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행정부뿐만 아니라 입법부, 사법부, 정부 산하기관 등 다양한 정부기관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며 활동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행정학과는 맞춤형 행정고시 및 공공분야 진출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수한 행정고시 준비생을 집중 지원·관리하고 있으며, 행정고시 합력률의 제고뿐만 아니라 행정고시 합격생이 향후 공직에서 글로벌 행정전문 인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1995년 이후 행정학과 졸업생 52%가 행정, 사법, 정치, 공기업 등 공공분야에 진출해 있다.

 

행정학과는 재무, 내무, 법무 등 주요 부처 장·차관, 정당대표, 검찰총장 등 지난 반세기 동안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끈 행정, 입법, 사법부의 리더들을 무수히 배출해 왔다. 현재 고려대학교 행정학과는 국내 단일학과 최고 수준의 국가고등고시 합격률(행정학과 정원대비 최근 10년간 행정고시 합격자 총 13.6%)을 보이고 있다.

 
공직(준정부기관 및 공기업)
 

준정부기관이나 공기업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조직은 아니지만, 시민들에게 공공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감독하는 기관이나 정부가 지분을 가진 조직들을 말한다. 일반 기업들은 많은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지만, 공기업들은 이윤 창출과 동시에 사회의 약자들이 공공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는지, 시민들에게 부담을 줄 정도로 사용요금이 높지 않은지 등을 동시에 고려한다.

 

행정학을 공부하여 다양한 가치를 균형 있게 고려하는 능력을 갖춘다면, 준정부기관 및 공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정받는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행정학과의 많은 졸업생들이 다양한 준정부기관 및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공사, 한국전력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의 공기업에 몸을 담고 있다.

 
기업 및 민간분야

행정학은 공공분야를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지만 행정학을 공부함으로써 정책의 입안이나 집행, 조직의 운영, 관리 등에 관한 전문지식과 필요능력을 습득할 수 있고, 이것은 민간기업에서의 근무에도 꼭 필요한 것이다.

 

특히 최근 기업이 담임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 및 가치를 강조하는 현실에서, 행정학을 전공한다면 기업 및 민간분야에서도 공공성이라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함께 전문적 능력을 발휘하며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행정학과의 졸업생들은 삼성전자, 삼성SDS,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현대 글로비스, 한화, 기아자동차, SK 등 다양한 기업에 종사하고 있다.

 
금융계 및 회계사

행정학은 국가운영의 모든 분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국가와 각 사회 부문 간의 균형적 발전 방향을 총체적으로 디자인하는 응용사회과학으로서, 행정학과에서 배운 문제해결능력, 갈등조정능력, 문제응용력, 경제적 분석능력 등을 겸비한다면 다양한 금융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 부동산 관련 회사, 선물회사, 투자신탁 및 자산운용회사, 금융공공기관, 일반기업체의 금융자산관리자, 외환딜러, 금융 컨설턴트 등의 분야에서 폭넓은 진로선택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행정학과에서는 재무·회계 및 조직관리에 관련된 수업을 듣고 경제학, 경영학 등 인접 학문의 이해를 바탕으로 회계법인에 진출할 수 있다.

 

법학전문대학원

행정학과에서는 <공공관리자를 위한 행정법I>, <공공관리자를 위한 행정법II>, <행정과 법> 등 법 관련 과목들을 배운다. 행정법과 헌법은 행정학과에서도 중요하게 다루는 법이다.

 

공무원이 되거나 그 외의 공공부문에서 일하려면 국가가 운영되는 헌법의 기본 원리를 알아야 하고, 또한 행정처분을 함에 있어서 준수해야 하는 절차와 요건을 숙지해야 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행정학에서는 공익과 사익 간의 충돌, 사익과 사익 간의 충돌을 해결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권리들이 상충하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법조인으로서의 소양을 기를 수 있다. 많은 수의 행정학과 졸업생들이 서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서울시립대 등 유수의 법학전문대학원에 성공적으로 진학하고 있다.

 
학계 및 연구직

행정학은 공공분야를 주 연구 대상으로 하는 분야로서 졸업 후에 대학원에 진학하여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함으로써 학계에 진출할 수 있다. 국내·외 많은 대학과 정부 부처 및 각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연구기관에서 재직하며 연구활동을 하게 된다.

 

더불어 행정학의 여타 전문분야를 전공하여 석·박사 학위를 얻게 된다면, 공공분야의 별정직 및 특별채용을 통해 공직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